어느날 1호선 100편성(!) 전철이 무슨 장치를 달고 회송을 간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사실 찍을 생각이 없었는데 고속도로를 타던 중에 마침 차에 카메라가 있기도 해서 중간 지점에서 한번 찍어볼까 해서 촬영하게 되었습니다.
![[2024년 1월 6일] 312000편성 신창원 무화회송 관련 대표 이미지](https://img.freepik.com/premium-vector/january-2024-monthly-calendar-week-starts-from-sunday_597133-566.jpg)
약 3시간 늦게 운행되고 있는 회송열차 정시였다면 그냥 못 찍고 다녔을 텐데, 지연해서 먹은 덕분에 쉽게 찍었습니다.
![[2024년 1월 6일] 312000편성 신창원 무화회송 관련 이미지](https://blog.kakaocdn.net/dn/cGR1sK/btsB81HwH6e/TkYTepRBlVjf1vMHAFWKW0/img.png)
오래전에 부산1호선 전철이 오송에 깜짝 방문했다가 다시 내릴때 여기서 찍었는데 여기 말고는 어디서 찍어야할지 생각을 못했어요…
![[2024년 1월 6일] 312000편성 신창원 무화회송 관련 이미지](https://img.freepik.com/premium-vector/january-2024-calendar-diary-calendar-daily-planner-vector-illustration_213497-1779.jpg)
그런데 기차에 이상한 장치가 붙어 있는 것이 보이는군요.
![[2024년 1월 6일] 312000편성 신창원 무화회송 관련 이미지](https://png.pngtree.com/png-vector/20221230/ourlarge/pngtree-january-2024-calendar-simple-png-image_6544526.png)
천장에 카메라 같은 것이 붙어 있습니다. ITX-새마을 20편성과 같은 장비가 보이네요.사실 운행 중에도 시설의 검측을 할 수 있도록 개조되어 있습니다. 그 차량이 운행 중일 때 장착된 카메라를 활용하여 선로와 터널, 전차선 등 철도 궤도와 전기 설비를 검측하여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앞뒤 TC 차량 이외에도 1호차(M’)에 팬터그래프를 녹화하는 카메라와 2호차(M)에 전차선 점검을 위한 장비가 추가로 장착돼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그런데 왜 다시 창원공장으로 가냐면 철도안전법에서는 철도차량에 이미 받은 형식승인부터 개조를 하게 되면 국토교통부에 개조승인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당시 차량을 제작하던 현대로템에 보내서 해당 장치가 잘 작동할 수 있도록 나머지 부분을 수정작업 후 개조승인에 필요한 시운전을 거쳐 승인이 나면 추후 다시 1호선으로 운행할 예정입니다.영업운행하는 철도차량에 검측설비 장착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지만 고속열차에서는 KTX 36호기, 전철에서는 서울도시철도(현재는 서울교통공사) 5~8호선에 각 1편성씩 장착되기도 했습니다.検出された言語がありません。
入力言語を確認してください。마지막은 영상으로 마무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