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의 상속세 면제 한도 계산 방법은?

자녀의 상속세 면제 한도 계산 방법은?가족 간의 재산을 주고 받으면 그에 따른 세금이 부과되는 법입니다.
오늘은 가족의 죽음으로 상속인이 재산을 받았을 때 내는 세금에 관한 내용을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자녀의 상속세 면제 한도와 세율, 계산 방법까지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목차> 1. 상속세란?2. 상속세면제한도3.상속세율4.상속세의 계산방법

1. 상속세란?

상속세는 사망으로 재산이 가족이나 친족에게 무상으로 이전되는 경우 상속재산에 대해 부과되는 세금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부동산이나 현금, 자동차 등의 재산을 상속받으면 상속세 신고나 납부 의무가 발생합니다.
납세의무자는 재산을 상속하는 상속인과 유언 등으로 재산을 취득하는 수유자이며, 상속이 개시되면 유언에 의한 지정상속분을 제외하고는 아래 순위로 상속권이 부여됩니다.
1순위: 직계비속, 배우자 2순위: 직계존속, 배우자 3순위: 형제, 자매 4촌 이내의 혈족, 그리고 피상속인의 국내외 거주에 따라 과세대상 범위가 상이하나, 국내에 거주하는 경우 국내외 재산이 모두 상속대상이며, 해외에 거주하는 경우 국내에 있는 재산만 과세범위에 해당합니다.
2. 상속세 면제 한도

상속의 경우는 증여에 비해 공제항목이 많습니다.
상속세 면제 한도는 특별한 조건 없이 2억원까지는 기초공제가 가능합니다.
추가로 배우자는 5억원에서 최대 30억원까지, 자녀와 고령자는 1인당 5천만원까지 공제가 가능합니다.
미성년자의 경우는 19세까지 잔여연수에 1천만원을 들여 공제한도를 산출한다는 점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장례비용이 발생할 경우 500만원 미만은 전액 공제가 가능하며, 1,000만원을 초과할 경우 증빙 제출 후 1,000만원 한도에서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상속세율

상속세율은 총 5개 구간으로 나뉘며 최소 10%에서 최대 50%의 세율이 적용됩니다.
증여세와 비교했을 때 세율은 같지만 위에 설명한 면제 한도를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절세 측면에서는 상속세가 매우 유리합니다.
그리고 상속세율은 누진세가 적용되기 때문에 계산할 때 누진공제액을 반영해야 합니다.
4. 상속세 계산 방법상속세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먼저 재산가액을 산정한 후 기본공제를 제외하고 과세표준을 산출합니다.
과세표준에 세율을 곱하면 세금이 산출되고, 세액공제 항목을 빼면 최종적으로 납부해야 하는 세금 계산이 완료됩니다.
상속재산이 적으면 셀프 신고도 가능하지만 상속재산이 다양하거나 10억원을 초과하면 상속세 전문 세무대리인을 통해 신고하는 것이 절세에 유리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자녀의 상속세 면제 한도와 계산 방법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결과적으로 자녀의 상속세는 상속재산에 기초공제 2억원에 1인당 5천만원씩 공제한 후 세율을 곱하여 계산됩니다.
상속재산이 다양하거나 10억원을 초과할 경우 상속세를 전담할 세무대리인을 선임하는 것이 절세에 유리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error: Alert: Content selection is disab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