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 초기 증상 5가지 & 통풍에 나쁜 음식 리스트!
안녕하세요!
다양한 건강정보를 소개하는 콩돌입니다.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많은 분들이 잘못된 식생활, 생활습관을 지속하며 운동도 하지 않고 다양한 건강문제에 노출된 것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다양한 연령층에서 발생하고 있고 제 친구들에게도 나타난 통풍 초기 증상의 다섯 가지 특징과 통풍에 좋지 않은 음식은 무엇인지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통풍이란 무엇인가?
통풍에 대해 정말 자주 들어 본 적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자로 ‘아픈 통, 바람 바람’을 말하는 것으로 바람에 닿아도 통증이 발생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바람만 지나가도 아프다고 할 정도로 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인데 혈액 속에 요산이라는 성분이 점점 쌓이면서 농도가 상승하면서 발생한 결정들이 연골, 힘줄 등에 축적이 되는데 이런 현상이 계속되면 특정 부위에 굉장히 심한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심한 통증으로 심한 통증을 호소하게 되며 재발성 발작을 일으킬 수 있으며 심할 경우 관절의 변형과 불구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통풍의 초기 증상이 나타나고 있지만 제대로 된 치료와 관리를 하지 않을 경우 통풍 결절이 발생하여 당뇨, 고혈압, 신장병, 뇌졸중 등의 질환으로도 이어질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2. 통풍의 원인통풍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기 때문에 자신의 생활 습관을 잘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보통 나이가 많을수록 발병률이 증가하며 잘못된 식습관, 잦은 음주, 고혈압, 비만, 유전적 요인도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 여러 가지 이유로 혈액 내의 요산 수치가 증가하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요산은 음식을 통해 섭취되는 푸린이라 불리는 물질로부터 영향을 받는데 푸린은 대사 과정에서 남은 산물로 체액, 혈액, 관절액 등에서 요산염으로 존재하게 됩니다.
혈액 내의 요산 농도가 정상을 초과하게 되면 통풍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평소 반복하고 있는 식습관과 생활습관이 큰 영향을 미쳐 잦은 음주, 기름진 음식, 비만, 운동 부족 등에 노출된 사람이 점점 늘어나고 있으며 통풍 초기 증상이 발생하는 환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3. 통풍 초기 증상통풍 초기 증상의 경우 한순간에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요산이 혈액 속에 쌓이도록 반복하는 좋지 않은 식생활 습관이 문제가 됩니다.
처음에는 특별한 이상이 나타나지 않지만 요산이 정상치를 벗어나서 문제가 생기는데 혈액검사에서 혈중 요산이 7.0mg/dL 이상으로 측정되면 무증상인 고요산혈증으로 진단되는데 이때는 별다른 통풍 초기 증상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요산이 더 쌓이게 되면 통풍 관절염이 생기면서 요산이 쌓인 특정 관절 부위가 붓고 심한 통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보통 엄지발가락, 발등, 무릎에 통증이 생기기 때문에 심한 통증으로 제대로 걷지 못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무증상 고요산혈증으로 진단되면 더 악화되기 전에 본인에게 필요한 치료를 진행하고, 식, 생활습관 조절로 요산 농도를 낮추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야 합니다.
4. 통풍 초기 증상의 정리!
엄지발가락, 발등, 무릎 등이 부어올라 참을 수 없는 극심한 통증으로 걷지 못한다.
다양한 관절 부위에 통풍 초기 증상이 나타나는데 주로 엄지발가락, 발등에 요산이 자주 고여 여기에 문제가 발생한다.
잘못된 식이, 생활습관을 가지고 있으며 잦은 음주와 비만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나이가 들수록 살이 쪄서 과체중과 비만 상태를 지속하고 있다.
저녁에 친구들과 술자리를 하고 돌아와 통풍 초기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위의 특징을 참고하시어 통풍 초기 증상으로 의심되는 경우에는 지체 없이 병원을 방문하도록 합니다.
5. 통풍이 잘 안 되는 음식푸딩이 높은 음식 앞에서 요산을 생성하는 푸딩이라는 성분은 음식 섭취를 통해 체내에 들어옵니다.
그렇기 때문에 푸딩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을 멀리해야 하는데 주로 동물의 내장, 기름진 육류, 인공과당 등은 푸딩 함량이 높은 통풍에 좋지 않은 음식이기 때문에 멀리하게 합니다.
2. 인스턴트식품의 인스턴트식품이나 소시지와 같은 가공육도 체내의 요산 수치를 높이는 통풍에 좋지 않은 음식이므로 삼가도록 하십시오.3. 맥주 연말과 연초를 보내면서 친구나 지인들과 술자리를 가지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으셨을 것 같습니다.
술 중에서도 특히 맥주 쪽이 푸딩의 함유량이 매우 높기 때문에 맥주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6. 통풍이 잘 되는 음식생활 속 통풍에 좋지 않은 음식은 피하고 꾸준한 운동을 통해 체지방을 줄이는 것이 관리에 도움이 되는 동시에 적절하게 관리하면 건강관리에 좋은 식품을 준비해야 합니다.
제철 과일, 신선한 채소가 좋으며 양파, 바나나, 양배추, 저지방 유제품, 치즈, 프로바이오틱스 등의 식품은 혈중 요산 수치를 낮춰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통풍 초기 증상의 다섯 가지 특징과 통풍에 좋지 않은 음식 목록을 간단히 정리해 봤습니다.
전체적으로 잘 참고해주세요.건강에 유의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