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칼럼은 월 10~50만원의 유료 글쓰기 습관 모임[문습]에서만 공개했던 칼럼 중 하나입니다.
해당 칼럼집이 칼럼에서 ‘내 상품이 어떤 사람들에게 먹히고 어떻게 어필해야 팔릴까’에 대해 인사이트를 많이 가져가는 모습을 보고 이 칼럼을 많은 분들께 공유해드리고 싶은 마음에 블로그에 공유하게 되었습니다.
이 문장이 좋으시면 주변 지인분들에게도 공유해주세요!
개인적으로<보라 색 소가 왔다>에서 세스·고디은 할아버지가 말했다”얼리 버드가 대부분의 제품을 먼저 소비하므로, 그들을 잡지 않으면 안 된다”라는 의견에 매우 공감합니다만.이 부분은(그동안 지겹게 취급되어 왔지만 한번에 이해하기 힘들었다)림 빅 시스템에서 좀 더 가볍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와 고객의 동기, 감정, 가치, 성격의 차이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도구인 Limbic맵을 만들어서 드립니다.
우리는 타겟의 뇌에도 차이가 있으며 잘 우리가 성격을 나누는 MBTI처럼 고객의 뇌를 분류할 수 있습니다.
SNS의 타깃, 자신의 상품을 판매하는 “너”를 찾고 있다면 목표물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이 칼럼에서 시작하세요:)**이 문장은 “뇌, 욕망의 비밀을 풀”의 Chapter5~7을 정리·각색·재구성했습니다.
**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 저자 한스 게오르크 호이젤 출판 비즈니스북스 발매 2019.10.04.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 저자 한스 게오르크 호이젤 출판 비즈니스북스 발매 2019.10.04.타깃의 무의식은 어떻게 다를까? 한 사람이 구매하러 가기까지의 여정을 뇌 스캔 기술을 통해 10년간 연구한 결과 결국 감정과 무의식에 의해 구매 결정이 된다는 결과를 얻게 됩니다.
이는 정확히 뇌의 ‘변연계(감정과 동기, 무의식을 지배하는 곳)’로 조장한다고 밝혀졌습니다.
결정에 미치는 감정의 영향은 대부분 무의식적으로 진행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70~80%).여기서 우리는 우리의 타깃이 구매를 할 때 어떤 무의식의 흐름으로 선택하는지 알고 그에 따라 우리가 둘 수 있는 넛지를 생각해 봅시다.
뇌의 변연계는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자극 시스템 지배 시스템 균형 시스템무의식을세가지로나누는특성,이시스템은겹칠수도있고,한곳에만집중할수도있습니다.
뇌의 변연계는 대체로 무의식을 조장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이 사람들의 무의식의 흐름을 간단히 정리해 보겠습니다.
*이해를 위해 대부분의 사진은 고객 특성별로 Dell.E로 사진을 제작했습니다.
함께 봐주세요~!
*무의식을세가지로나누는특성,이시스템은겹칠수도있고,한곳에만집중할수도있습니다.
뇌의 변연계는 대체로 무의식을 조장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이 사람들의 무의식의 흐름을 간단히 정리해 보겠습니다.
*이해를 위해 대부분의 사진은 고객 특성별로 Dell.E로 사진을 제작했습니다.
함께 봐주세요~!
*위 사진을 참조해주세요!
:)뇌 MBTI는 8개 고객의 타입은 변연계의 3개도 세분화하면 8개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뇌의 변연계에 의해서”시간이 지나도 별로 달라지지 않는 성격”을 보일 것을 중심으로 봅시다.
전통주의자 Traditionalist조화 론자 Harmoniser:전체의 29%로 가장 높은 유형 개방 주의자 Offene쾌락 주의자 Hedonist모험가 Abenteurer실행자 Performer규율 숭배자 Disziplinerte(방관자)여기까지 읽고 있다고 머리가 아픕니다.
*더 쉽게 설명합니다.
(의학적인 설명은 다 뺐어요.이 부분도 알고 싶다면 이 책을 읽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뇌 MBTI는 8개의 고객 유형은 변연계의 3개라도 세분화하면 8개의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뇌의 변연계에 따라 ‘시간이 지나도 별반 다르지 않은 성격’을 보이는 것을 중심으로 살펴봅시다.
전통주의자 Traditionalist 조화론자 Harmoniser: 전체의 29%로 가장 높은 유형 개방주의자 Offene 쾌락주의자 Hedonist 모험가 Abenteurer 실행가 Performer 규율 숭배자 Disziplinerte(방관자) 여기까지 읽고 있으면 머리가 아파집니다.
*더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의학적인설명은다빠졌어요. 이 부분까지도 알고 싶다면 이 책을 읽어보시길 추천합니다).전통주의 균형 시스템이 주도권을 잡는 유형, 다소 불안하고 신중하며 새로운 것에 그다지 개방적이지 않다 모든것을 꼼꼼히 검증하는 st 세부사항을 오랫동안 봐두는 안정성, 신뢰감, 품질정보가 매우 중요한 분 소비 및 구매 습관이 잘 바뀌지 않는 분 ‘눈에 띄지 않게’가 좌우명 과도한 지출 = 위험 근검절약 st전통주의 균형 시스템이 주도권을 잡는 유형, 다소 불안하고 신중하며 새로운 것에 그다지 개방적이지 않다 모든것을 꼼꼼히 검증하는 st 세부사항을 오랫동안 봐두는 안정성, 신뢰감, 품질정보가 매우 중요한 분 소비 및 구매 습관이 잘 바뀌지 않는 분 ‘눈에 띄지 않게’가 좌우명 과도한 지출 = 위험 근검절약 st조화론자 균형시스템이 주도권을 잡는 유형, 그래서 전통주의자의 성향도 두드러진다.
결합과 케어 모듈이 주도권을 잡는 타입 여성적 소비자가 많은(뇌 속 차이만 봤을 때 여성) 애정 호르몬인 옥시토신 농도가 짙기 때문에 전통주의자에 비해 타인에게 훨씬 개방적.가정의 안정과 화합을 중시하는 정원, 가정, 반려동물과 관련된 제품을 즐겨 관심갖는조화론자 균형시스템이 주도권을 잡는 유형, 그래서 전통주의자의 성향도 두드러진다.
결합과 케어 모듈이 주도권을 잡는 타입 여성적 소비자가 많은(뇌 속 차이만 봤을 때 여성) 애정 호르몬인 옥시토신 농도가 짙기 때문에 전통주의자에 비해 타인에게 훨씬 개방적.가정의 안정과 화합을 중시하는 정원, 가정, 반려동물과 관련된 제품을 즐겨 관심갖는개방주의자 균형시스템과 도파민 호르몬의 배합유형 개방적이고 긍정적인 생활방식 추구 판타지, 꿈의 세계, 행복한 체험을 약속하는 상품 선호 타인과의 접촉을 중요시 문화공연과 이벤트에 적극적인 돈은 부차적인 문제이지만 최소의 금액으로 최대한의 가성비를 바라며 즐기자 st개방주의자 균형시스템과 도파민 호르몬의 배합유형 개방적이고 긍정적인 생활방식 추구 판타지, 꿈의 세계, 행복한 체험을 약속하는 상품 선호 타인과의 접촉을 중요시 문화공연과 이벤트에 적극적인 돈은 부차적인 문제이지만 최소의 금액으로 최대한의 가성비를 바라며 즐기자 st쾌락주의자 자극시스템과 도파민이 주도권을 쥔 유형 숙고 NO!
학습한 규칙을 활용하거나 결합시키는 성향은 항상 새로운 것, 색다른 보상을 원하시는 분 (그래서 각종 중독을 치료하는 병원에 이런 유형의 환자들이 많다고 합니다)) 이국적인 맛, 새로운 맛, 충동구매의 극도로 긍정적이며 라쿠텐적인 기본 정서의 건강에는 별 관심이 없지만 유행과 화장품에는 특히 큰 관심이 있는 전형적인 얼리어답터 st쾌락주의자 자극시스템과 도파민이 주도권을 쥔 유형 숙고 NO!
학습한 규칙을 활용하거나 결합시키는 성향은 항상 새로운 것, 색다른 보상을 원하시는 분 (그래서 각종 중독을 치료하는 병원에 이런 유형의 환자들이 많다고 합니다)) 이국적인 맛, 새로운 맛, 충동구매의 극도로 긍정적이며 라쿠텐적인 기본 정서의 건강에는 별 관심이 없지만 유행과 화장품에는 특히 큰 관심이 있는 전형적인 얼리어답터 st모험가 도파민풍과 지배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 좌뇌가 활성화된 유형 쾌락주의자들은 즐거움 자체에 주목한다면, 모험가 유형은 거기에 전투적+충동적을 가해 의지를 관철하고 입증하는 과정에서 무언가를 체험하는 것을 좋아하고, 더 빨리, 더 훌륭하게, 더 강력하게!
st가 가시적으로 드러나는 뛰어난 성능과 재미에 끌리는 산악자전거, 스노우보드 등 스릴 넘치는 스포츠 종목에 매달리는 특가 프로모션 및 가격 할인 이벤트를 가장 좋아하는 관습은 사라지고 st모험가 도파민풍과 지배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 좌뇌가 활성화된 유형 쾌락주의자들은 즐거움 자체에 주목한다면, 모험가 유형은 거기에 전투적+충동적을 가해 의지를 관철하고 입증하는 과정에서 무언가를 체험하는 것을 좋아하고, 더 빨리, 더 훌륭하게, 더 강력하게!
st가 가시적으로 드러나는 뛰어난 성능과 재미에 끌리는 산악자전거, 스노우보드 등 스릴 넘치는 스포츠 종목에 매달리는 특가 프로모션 및 가격 할인 이벤트를 가장 좋아하는 관습은 사라지고 st실행가 테스토스테론이 주도권, 좌뇌가 활성화되고 있지만 도파민이 부족, 눈앞의 목표에만 집중하고 불굴의 의지로 앞만 보는 구매장소와 상품=자신의 똑똑함을 보여주거나 높은 지위를 보장하는 것 내가 누구보다 최고다!
를 증명하고 싶다면 고가의 와인, 시계, 고급 레스토랑처럼 본인 과시를 즐기는 똑똑한 소비를 추구하며 세일기간이나 할인점은 넘기지 않는 마트에서는 소금, 우유, 밀가루처럼 다른 사람들이 눈에 띄지 않는 저렴한 것을 사고, 눈에 띄는 제품은 할인점에서 사지 않는다 이것을 구매함으로써 자신의 지위와 인기의 특권이 보장된다면 가격은 아무래도 좋다실행가 테스토스테론이 주도권, 좌뇌가 활성화되고 있지만 도파민이 부족, 눈앞의 목표에만 집중하고 불굴의 의지로 앞만 보는 구매장소와 상품=자신의 똑똑함을 보여주거나 높은 지위를 보장하는 것 내가 누구보다 최고다!
를 증명하고 싶다면 고가의 와인, 시계, 고급 레스토랑처럼 본인 과시를 즐기는 똑똑한 소비를 추구하며 세일기간이나 할인점은 넘기지 않는 마트에서는 소금, 우유, 밀가루처럼 다른 사람들이 눈에 띄지 않는 저렴한 것을 사고, 눈에 띄는 제품은 할인점에서 사지 않는다 이것을 구매함으로써 자신의 지위와 인기의 특권이 보장된다면 가격은 아무래도 좋다실행가 테스토스테론이 주도권, 좌뇌가 활성화되고 있지만 도파민이 부족, 눈앞의 목표에만 집중하고 불굴의 의지로 앞만 보는 구매장소와 상품=자신의 똑똑함을 보여주거나 높은 지위를 보장하는 것 내가 누구보다 최고다!
를 증명하고 싶다면 고가의 와인, 시계, 고급 레스토랑처럼 본인 과시를 즐기는 똑똑한 소비를 추구하며 세일기간이나 할인점은 넘기지 않는 마트에서는 소금, 우유, 밀가루처럼 다른 사람들이 눈에 띄지 않는 저렴한 것을 사고, 눈에 띄는 제품은 할인점에서 사지 않는다 이것을 구매함으로써 자신의 지위와 인기의 특권이 보장된다면 가격은 아무래도 좋다규율 숭배자 비관적 성향의 우뇌가 우세 쾌락주의자의 정반대편. 비관, 불신 가득, 쾌락은 가치가 없는 쓸데없는 물건은 절대 사지 않고, 기능이 가장 중요 항상 가격을 비교하고, 구매 결정을 내리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릴 예측을 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은 모두 환영 절약하고, 또 절약하되 좌우명 불필요한 것은 모두 거부한다 st규율 숭배자 비관적 성향의 우뇌가 우세 쾌락주의자의 정반대편. 비관, 불신 가득, 쾌락은 가치가 없는 쓸데없는 물건은 절대 사지 않고, 기능이 가장 중요 항상 가격을 비교하고, 구매 결정을 내리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릴 예측을 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은 모두 환영 절약하고, 또 절약하되 좌우명 불필요한 것은 모두 거부한다 st규율 숭배자 비관적 성향의 우뇌가 우세 쾌락주의자의 정반대편. 비관, 불신 가득, 쾌락은 가치가 없는 쓸데없는 물건은 절대 사지 않고, 기능이 가장 중요 항상 가격을 비교하고, 구매 결정을 내리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릴 예측을 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은 모두 환영 절약하고, 또 절약하되 좌우명 불필요한 것은 모두 거부한다 st(방관자) 3가지 림 빅맵 중 어디에도 눈에 띄지 않는 사람 불안감도 걱정도 호기심도 없고 높은 지위도 추구하지 않는다 안정적-내향적 성향을 가진 타입, 부정적으로는 무관심하고 둔감한 타입 제품이나 혁신 등 특별한 기대감이 없음 평범한 대량생산 제품을 구입 이런 성격 때문에 직업적으로도 큰 성공을 거두기 힘들다 소비에 돈을 왜 쓰는지 st이렇게 총 8가지를 살펴봤습니다.
처음에는 이 개념을 받아들이는 데 조금 시간이 걸릴 수도 있으니까 저와 제 주변 사람들을 뇌 MBTI로 나눠보세요. 아주 좋은 연습이 될 거예요!
그리고 금방 익숙해지면 저에게 댓글을 다는 사람들을 분석해 보세요. 그러다 보면 팔로워가 더 모이면 공통적으로 보이는 특성이 있는 것 같아요.제 타깃은: 본인을 살려 본인의 일을 하고 싶은 사람이면서 성실하게 본인의 자기계발을 하려고 하고, 비용 투자도 어느 정도 하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보통은 자극 시스템이 활성화된 사람들이 최초로 유입되고(어디서나 이 유형이 얼리어답터가 됩니다.
책 ‘보라색 소가 온다’에서 보듯이) 이후에는 조화론자가 오는 양상을 보였습니다.
그 후 조화론자들을 위해 ‘안전과 믿음’을 드러내도록 글을 썼습니다.
대부분의 사회적 증거가 명백하게 보이도록 했습니다.
기타 전략도 공유합니다.
1)단지 인터넷 강의에서도 질문과 답변을 할 수 있는 구조로 만들었습니다.
조화론자”이거 제가 물어봐도 몰랐으면 어떡하지?””만약 적용하지 못하면 어떡할래?”라는 생각을 풀어 주기 때문입니다.
2)뉴스 레터도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1:1로 편지를 주고받는 것 같아서요.3)대부분이 관리 모드를 발동하고 온라인 모임에서도 원활하게 주도하는 개개인을 들여다보는 것으로 앞섰습니다.
4)가격도 퀄리티에 비교하여 항상 낮게 처음에서도 ‘이 정도 돈 투자는 괜찮아’이란 합리적인 가격에 했습니다….이 밖에도 린 빅의 전략은 많습니다.
다른 분들도 이렇게 전략을 세우고 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만약 제 타깃이 실행가였다면 완벽하게 자청체를 사용해서 프리미엄으로 강의를 제작하고 돌렸을 거예요?모집도 공개적으로 했을 것이고, 모임에 참석하는 사람들을 더 훌륭하고 높은 지위로 보이도록 포장하려고 했을 것입니다.
모임에 참석한 후 모임에 참석한 분들을 대상으로 파티를 열고 그것을 SNS로도 공유할 것입니다.
보이는 것에 투자를 하고 그런 것들을 보여주고 싶어하는 분들이니까요.이런 모습으로!
아마도 자신이 어떤 유형의 사람이냐에 따라 그 유형과 비슷한 사람들이 모일 것입니다.
무의식적으로 강조하는 가치를 스스로도 느끼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 가치가 우선순위라면 글에서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가치를 가장 돋보이게 쓰는 수밖에 없습니다.
다만 나의 타깃과 내가 딱 맞아떨어지더라도 어떤 부분을 강조해야 하는지, 어떤 부분을 더 돋보이게 만들어야 하는지 알고 쓰는 글과 모르고 쓰는 글은 다릅니다.
그래서 판매 방법도 크게 달라질 것입니다.
그래서 이렇게 길게 글을 작성해 보았습니다Q. 저는 어떤 유형이 발달한 사람인가요?나는 어떤 뇌 MBTI 유형인지, 내 고객은 어떤지 공유해 주세요!
궁금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