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 밥을 중시하는 문화를 가지고 있는 만큼 많은 분들이 요식업 창업을 꿈꾸고 있었습니다.
나이에 상관없이 진입하는 인구가 많은 만큼 실패를 겪는 경우도 빈번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시작하기 전에 고민을 많이 하곤 했습니다.
안정적이라고 알려진 프랜차이즈도 평균 수명이 6년밖에 안 되기 때문에 이에 대해서도 우려했는데요.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는 인지도 외에도 다양한 요소를 보고 선택해야 합니다.
운영 방침이나 재료 공급 등도 함께 봐야 했습니다.
좋은 브랜드, 적절한 매장 운영 방식, 시의적절한 마케팅은 좋지 않은 상권에서도 많은 매출을 만드는데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프랜차이즈를 택하면 이런 걱정에서 벗어날 수 있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저희 메칠란을 예로 들어서 요즘 인기 있는 창업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희 매취란은 17년간의 업력을 자랑하며 13년간의 브랜드 업력을 가지고 있으며 많은 분들이 창업 문의를 주셨습니다.
체계적인 시스템 하에서 이루어지는 관리를 통해 평균 프랜차이즈 수명의 2배에 달하는 기간 동안 안정적인 매출을 창출해 왔기 때문에 신뢰도를 바탕으로 선택되었습니다.
우리는 분당을 기점으로 평택 고덕, 서울 가락동 등의 지역으로도 점차 범위를 넓혀왔습니다.
야탑점의 경우 1억3,000만원, 정자점은 1억1,000만원에 달하는 높은 매출을 이어가며 분당을 장악하게 되었습니다.
안정적인 매출을 바탕으로 창업 프로모션을 제공하기 때문에 신규 지점 오픈 및 프로모션도 꾸준히 제공해 왔습니다.
조건에 해당될 경우 가맹비와 교육비는 물론 셰프, 주방시설에 대한 지원을 제공하고 오픈 이벤트, 마케팅도 도와드립니다.
총 5,000만원에 달하는 창업비용을 프로모션을 통해 지원하기 때문에 부담을 덜 수 있었습니다.
안정적으로 이어져 오고 있고 요즘 인기 있는 창업에서도 인기 있는 브랜드라면 이런 금전적 지원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도 고려해서 찾아보면 좋았습니다.
요즘 뉴스에 사람 구하기가 어렵다는 얘기가 자주 들려오기도 하고 인건비가 비싸서 힘들다는 점주들의 하소연도 종종 들려오기도 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가게를 열기 전부터 이런 부분에 대해서 충분히 걱정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인건비 절감과 편의성 증대를 위해 테이블 오더 시스템을 적극 도입했습니다.
보다 매출을 증대하기 위해서 동선, 인테리어에 대한 솔루션도 자세하게 제공해 왔습니다.
가족점에 맞춘 밀착 피드백을 통해 회전율도 업계 평균 대비 +1.5회전으로 끌어올렸는데요. 저희는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30평대 이상 중대형 매장부터 20평대 소형 매장까지 동선 설계 및 탄력적인 운영 시스템을 설계하고 있기 때문에 자금이 많지 않은 분들도 걱정을 덜 수 있었습니다.
주로 다루는 메뉴는 감자탕과 뼈해장국인데 혹시 조리 과정이 복잡하지 않을까 고민하기도 했습니다.
요즘 인기 있는 창업이라고 해도 처음 시도하기에는 어려운 분야가 아닐까 걱정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감자탕이 주는 올드한 이미지 때문에 특정 연령층만 유입되는 것은 아닌지 우려되기도 했는데요. 이런부분에대한노하우도충분히준비되어있기때문에걱정없이편하게운영에만집중할수있습니다.
고급스러운 인테리어로 올드한 무드에서 벗어나는 것은 물론 하이볼, 고급 소주와 같은 트렌디한 주류 공급을 통해 젊은 연령층의 유입도 확보했습니다.
대기업과 연계한 물류 시스템을 통해 모두 손질되어 있는 100% 국내산 돼지등뼈와 시래기, 조리가 간편한 원팩 시스템의 재료를 공급하기 위해 초보 사장님도 편하게 운영하였습니다.
다양한 연령층을 섭렵하고 호불호를 고려하기 위해 사이드 메뉴도 폭넓게 준비했습니다.
왕돈까스, 1인용 뼈있는 갈비찜, 순살해장국, 함박스테이크 등도 원팩 시스템으로 준비했습니다.
그래서 메뉴 구성에 대한 걱정 없이 하셔도 되는데요. 본사 차원에서도 1주일간 집중 교육을 진행했고, 오픈 후 1주일간 집중 관리가 들어갔으며, 한 달에 한 번씩 방문하거나 유선 연락을 통해 관리를 도와 처음 요식업을 시작해도 안정적으로 운영을 이어갔습니다.
반년 주기로 정기적인 진단을 도와드리는 등 단기적인 관점은 물론 장기적인 관점의 솔루션도 드렸습니다.
매향란의 맛을 가장 중시하고 직접 끓인 깔끔하고 깊은 맛을 추구하며 기본적으로 당면, 떡, 수제비 등 푸짐한 구성을 제공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그 자체로 좋은 이미지를 가지고 있으며 단골 확보는 물론 신규 고객 유치도 어렵지 않았습니다.
추가적으로 마케팅 교육도 1:1로 진행하고 있고 당근 광고, 네이버 광고 방법 또한 자세히 알려드리고 있어서 A급 상권이 아니어도 괜찮았는데요.B급, C급 상권에서도 충분히 높은 매출을 고를 수 있고, 수요가 높은 세트 구성을 통해 세트로만 월 400만원 이상의 매출이 달성되었으니 고민이 되신다면 상담을 받으신 후 요즘 인기 있는 창업에 대해 판단해보셔도 됩니다.
세트 구성, 트렌디한 메뉴 구성 등은 곧 높은 수익률로 이어지는 만큼 혼자 처음부터 준비하기 어렵다면 인지도가 높고 안정적으로 운영되는 프랜차이즈의 도움을 받아 오픈하고 운영을 이어가는 방법이 현명한 선택이 되었습니다.
오픈 초기에만 빛나고 사라지는 업종이 아니라 밀착 관리가 되고 있는 브랜드라면 부담 없이 시작할 수 있고 이후 운영도 쉽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선택을 해보는 것이 좋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