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제철 음식인 시래기를 부드럽게 익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비타민C와 D 그리고 칼슘, 엽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항산화 작용과 면역력도 높인다는 시래기는 보통 말려서 판매하기 때문에 제대로 조리하지 않으면 딱딱한 경우가 많습니다.
시래기를 부드럽게 익히는 방법으로 사용하는 세 가지 팁도 함께 알려드리겠습니다.
영강 시래기 시래기 부드럽게 삶는 법
양구 시래기
시래기 하면 강원도 최북단에 있는 양구에서 생산한 시래기가 유명하죠. 양구가 고랭지이기도 하고 분지의 형태라고 합니다.
안개파랑을 찬바람에 한두 달에 걸쳐서 말리는데 밤에 얼었다가 다시 낮에 녹는 과정을 반복한다고 합니다.
특히 강한 태양이 들지 않은 지형에서 말리면 누렇게 마르지 않고 초록색으로 마른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도 인터넷으로 양구 시래기를 사봤어요.시래기 부드럽게 삶는 법1. 시래기라고 불리는 시래기는 물에 불린 다음에 삶아 주면 더 부드러운 식감이 됩니다.
미림을 살짝 말아서 불리면 냄새도 덜 나게 됩니다.
30분~1시간 정도 불려줍니다.
2. 시래기 삶는 법 <건조 시래기 삶는 법>이라고 불린 시래기 삶아야 하는데요. 이때의 팁입니다.
베이킹에 사용하는 베이킹 소다를 넣고 끓이면 더 부드러워집니다.
알토란에서 보고 저도 이번에 알았어요. 설탕도 넣으면 더 부드러워진대요. 삼투압 현상 때문에 더 부드러워진대요. 나는 집에 설탕이 없어서 소금을 넣었어요. 삼투압 현상이라면 소금이 더 효과적입니다.
3. 물로 여러 번 세척하듯 불려도 시래기에서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물로 여러 번 씻으세요. 노랗게 물이 나오지 않을 때까지 헹구어 주세요. 그리고 물기를 확실히 짜요.시래기에는 파이토케이칼도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식감이 딱딱하다고 해서 껍질을 벗겨 먹으면 훌륭한 파이토케이칼을 다 버리게 됩니다.
4. 칼질, 칼질로 시래기질 하면 되게 부드러워져요. 그럼 껍질을 벗기지 않고 먹어도 씹기 쉽고, 양념도 잘 스며들어 좋아요.시래기 보관삶아 놓은 시래기는 소분해서 비닐봉지에 넣어서 냉동실에 보관하면 좋아요. 필요할 때 해동해서 국 끓여도 되고 무침으로 먹어도 되고요. 많이 삶아서 1년 내내 건강한 음식 많이 만들어 드세요 :^)구수한 취나물 된장 무침도 있습니다건나물된장무침, 정월대보름, 취나물무침, 말린 건취나물 삶는 법, 산취나물 삶는 법, 울릉도 참치나물, 내일이 정월대보름이라 미리 나물무침을 만들어봤습니다.
지인에게 울릉도 산딸나무 널어놓은거 선물로 받아서… blog.naver.com건나물된장무침, 정월대보름, 취나물무침, 말린 건취나물 삶는 법, 산취나물 삶는 법, 울릉도 참치나물, 내일이 정월대보름이라 미리 나물무침을 만들어봤습니다.
지인에게 울릉도 산딸나무 널어놓은거 선물로 받아서… blog.naver.com제 포스팅이 마음에 드신다면 팬이 되어주세요 :^D제 포스팅이 마음에 드신다면 팬이 되어주세요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