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터를 사기 전에 당신이 꼭 알아야 할 7가지 ①

골프 백 속의 14의 골프 클럽 중 유일하게 홀에 공을 직접 넣기 때문에 제작된 클럽이다, 라운드 중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클럽.그는 퍼터이다.

퍼터는 골프 스코어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클럽이기도 하다.

보통 1라운드 전체 스코어 40%를 넘는다.

그러나 이런 퍼터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일반 주말 골퍼의 파워에 대한 지식은 드라이버와 아이언 클럽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매우 적은 편이다.

실제, 드라이버와 아이언 클럽의 경우 길이를 비롯한 샤프트의 강도, 토오크, 벵디은그포잉토 등은 기본이고 헤드 디자인과 관성 모멘트, 스윙 웨이트 수치까지 꼼꼼히 체크하면서도 정작 퍼터를 구입할 때는 브랜드나 디자인 이외는 별로 개의치 않고 구입하는 경우가 많다.

사정이 이러니, 자신에게 안 맞는 퍼터를 사용하는 골퍼도 의외로 많다.

다시 말하면 스코어로 퍼팅이 차지하는 비율을 보면 퍼팅 하나만 잘 선택해도 상당수의 타수를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자신에게 맞지 않는 퍼터를 사용하는 골퍼가 의외로 많다.

다양한 디자인의 블레이드 퍼터그럼 자신에게 딱 맞는 퍼터를 고르기 위해서는 무엇을 어떻게 하면 좋을까? 퍼터를 구입하기 전 반드시 고려해야 할 7가지 주요 요소와 각 요소별로 자신에게 맞는 퍼터를 선택하는 요령을 차례로 소개한다.

① 헤드형(head shapes) 퍼터를 사려고 할 때 골퍼들이 가장 먼저 고민하는 것 중 하나는 아마도 어떤 모양의 퍼터를 골라야 할까. 현재 시중에는 브랜드별로 십여 종이 넘는 다양한 디자인의 퍼터가 판매되고 있어 막상 고르자면 선택이 쉽지 않다.

이처럼 다양해 보이지만 사실 퍼터헤드 디자인은 크게 블레이드(blade)형과 말렛(mallet)형 두 가지로 나뉜다.

먼저 블레이드형은 보다 전통적인 디자인으로 헤드 길이가 너비보다 훨씬 긴 길쭉한 형태의 퍼터를 통칭하는 말이다.

19세기 말에 널리 사용된 대표적인 블레이드형 퍼터였던 포건 퍼터위 사진처럼 초기 퍼터는 아이언클럽 디자인과 큰 차이가 없었다.

다만 길이가 짧고 로프트가 거의 없는 납작한 버터나이프처럼 생겼기 때문에 블레이드라(날)를 부른 것이다.

지금은 예전처럼 납작한 형태는 거의 찾아볼 수 없지만, 대체로 헤드의 길이가 폭보다 4배 이상 긴 퍼터를 통칭하여 블레이드 퍼터라고 한다.

이와 반대로 말렛형은 헤드 길이가 너비보다 조금 크거나 거의 비슷한 둥근 모양의 퍼터를 말한다.

크로켓(croquet)이나 폴로 경기에서 공을 칠 때 쓰는 나무망치(말렛)와 모양이 비슷하다는 데서 그 이름이 유래되었다.

말렛형은 블레이드형에 비해 스위트 스팟이 상대적으로 넓고, 관성모멘트(moment of inertia)가 커 블레이드형보다 사용이 편리하며, 임팩트 시 헤드 뒤틀림이 적다.

블레이드형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거리 일관성이나 직진성이 좋다.

20세기 초에 나온 최초의 말렛형 퍼터로 알려진 스키넥터 디퍼터실험 결과에 따르면 퍼팅할 때 퍼터페이스의 스위트 스팟(중심)에서 1인치만 떨어져 공이 맞아도 에너지 손실이 발생해 약 20~30% 정도 공이 짧게 구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6m 거리의 퍼트라면 거의 2m나 되는 큰 차이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초보자나 퍼팅에 자신이 없는 골퍼는 말렛형을 선택하는 것이 더 유리하다.

블레이드형 퍼터보다 헤드가 크고 높은 관성 모멘트로 거리의 일관성과 방향성이 상대적으로 좋은 마라형 퍼터들그러나 일반의 스윙에 비해서 퍼팅 스트로크는 사이즈가 작고 속도가 늦기 때문에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퍼트 헤드 디자인은 개인적인 퍼팅 스타일이나 취향에 의해서 선택해도 상관 없다.

퍼팅 스트로크가 빠른 편이거나 손에 전해지는 느낌에서 퍼팅의 힘과 거리를 조절하는 감각적인 퍼팅을 선호하는 골퍼라면, 브레이드 형 퍼터의 것이 좋다.

반대로 퍼팅 스트로크가 늦게 감각보다는 백 스윙 크기에 거리를 조절하고 보다 일관되고 기계적인 퍼팅을 선호하는 골퍼라면 맬릿형을 선택한 것이 좋다.

”퍼터를 사기 전에 당신이 꼭 알아야 할 7개”중 나머지 6개나 계속 기대하세요!
② 적정 퍼터의 길이(length)③ 자신에게 맞는 라이 뿔(lieangle)④ 로프트(loft)⑤ 스윙 웨이트(swing weight)⑥ 오프셋과 호ー젤데자잉(off-set&hosel types)⑦ 파워 밸런스(putter balance)■ 관련기사 (아래 제목을 클릭해주세요!
) – 창과 방패의 대결!
골프장비 개발과 규제의 역사 – 초보자에겐 너무 어려운 골프장비 관련 용어댓글과 공감()은 저의 힘, 저의 글이 도움이 되신 분들은 잊지 마시고 꼭 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