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썸레터가 궁금하다면?레터연 구독 바로가기(메일링서비스) 실시간 주요뉴스 공유(무료) 콘텐츠 요청&어썸과 소통하기

안녕하세요, 여러분.:) 어썸입니다.
지금 이 글을 읽고 계신 분이라면 ‘공매도 전면 금지’ 이슈와 관련된 정보를 찾고 계시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사실 한국 주식에 투자를 하고 있다면 ‘공매도’에 관한 이야기를 처음 들어본 적은 없을 것 같습니다.
항상 회자되던 주제였죠? 우선 처음 공매도에 대해 들어보신 분들도 계실 테니 공매도가 무엇인지 개념 정리부터 한 뒤 이번 전면 금지 이슈까지 꼼꼼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남포, 출처 앤 스플래시공매도란?개념정리!
공매도란 특정 종목의 주가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될 때 해당 주식을 보유하지 않은 상태에서 주식을 빌려 먼저 파는(매도 주문을 내는) 투자 전략입니다.
즉 빌려서 먼저 매도한 뒤 나중에 주가가 하락하면 주식을 사들여 매매차익을 노리는데요.공매도는 주식시장에 유동성(=자금)을 공급하는 장점이 있지만 공매도로 인해 주가 하락 등 시장 질서가 교란된다는 비판도 있습니다.
특히 전체 공매도의 98%를 외국인과 기관이 차지했고, 이로 인해 ‘개인투자자’들이 애꿎은 피해를 본다는 여론도 강했는데요. 이것이 바로 정부가 공매도를 전면 금지한 이유와 직결되기도 합니다.
jsnbrsc, 출처 앤 스플래시정부가 공매도를 전면 금지한 이유?금융 위원회와 금융 감독원은 어제(11월 5일 일요일)오후 정부 서울청 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내년 상반기 말까지 증권 시장에 상장된 모든 종목의 공매도를 전면 금지하는 “고 밝혔습니다.
지금까지는 KOSPI200와 코스닥 150편입 종목을 제외한 나머지 종목에만 공매도를 금지하고 해당 지수에 편입된 종목은 공매도를 허용하고 왔습니다만.최근 외국계 투자 은행의 대규모 불법 공매도가 드러난 개인 투자가의 비난이 커지자 이에 대한 조치로 “모든 주식 공매도를 내년 6월까지 한시적으로 금지한 뒤 제도를 재검토”이라고 밝혔습니다.
”외국계 투자 은행이 어땠니?”이라는 대목이 신경이 쓰일지도 모릅니다만.최근 전쟁 등 대외적인 불확실성이 높아 외국계 투자 은행이 560억원대의 고의적인 “불법 무차입 공매도”를 진행한 사실이 적발됐다고 합니다.
실제로 공매도는 한국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적용되는 부분이다, 만약 한국이 이를 금지할 경우 한국 증시의 신뢰도가 떨어진다는 우려도 있었는데.오히려 공매도 금지 이후의 첫날 한국 증시는 무서운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2023년 11월 6일 장중 특히 코스닥은 5% 이상 급등하며 3년 만에 사이드카가 발동하기도 했습니다.
사이드카란? 선물시장에 급격한 변화가 있을 때 현물시장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프로그램 매수호가의 효력을 일시 정지하는 제도입니다.
코스닥150선물가격이 기준가격 대비 6% 이상 상승하고, 코스닥150지수가 직전 매매거래일 최종 수치 대비 3% 이상 상승해 1분간 지속할 때 발동됩니다.
코스닥이 이처럼 급등한 것은 공매도 전면 금지로 인해 외국인 매수세가 유입된 영향이 큰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그동안 공매도(잔액)가 많았던 이차전지 종목을 중심으로 주가가 크게 오르면서 에코프로는 가격제한폭인 29.98%까지, 에코프로비엠은 29% 넘게 오르기도 했습니다.
2023년 11월 6일 오후 3시 20분 장중 정부는 내년 7월 공매도 재개 여부에 대해서는 그때 가서 판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앞으로 어떻게 흘러갈지 한번 제대로 팔로우 업 해보겠습니다!
[북한에서 통보] 공매도 금지 영향으로 긴급 레터 발송공매도 금지에 의해서 시장이 급격히 상승 중인데.실제 현재 시장의 모습은 기업의 가치와 관계 없는 “수급 시세”으로 볼 수 있습니다.
수급 시세는 신규 자금 유입/유출에 따른 상승 또는 하락 현상을 의미합니다.
앞으로 공매도 물량이 청산될 때까지 밸류에이션보다는 수급에 응하고 움직이는 시장이 계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Awesome은 지금 시장이 혹시 우리가 보유한 포트폴리오를 “재균형” 하는 좋은 기회가 될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듭니다!
빨리 대응 때문에 내일 날짜로 긴급 금융 쪽지를 발송 예정입니다.
:)어썸 레터 구독자의 욜북님은 기존에 가지고 포트폴리오 종목 가운데 수급에 의해서 급등하는 종목을 선별한 뒤 비중 확대 또는 축소 여부를 확인하십시요★ 오늘 밤 10시, 아삼의 송·선화 대표 인스타그램에서 라이브 방송을 통해서 관련 내용을 다룰 예정입니다.
불확실한 분은 꼭 시간을 만들며 참가하세요:)인스타그램 sunhwasung 검색 후 10시에 프로필 사진을 클릭해주세요!
인스타그램 sunhwasung 검색 후 10시에 프로필 사진을 클릭해주세요!
그동안 정부의 공매도 전면 금지(내년 6월까지 한시적 적용) 문제에 대해 간단히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궁금하신 내용이 조금은 해결되었나요? 꼭 그랬기를 바라며 이 글이 유익하다고 느꼈다면 이웃을 추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더 알찬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좋은하루 보내세요^^※ 저자 소개 이 글을 통해서 저를 처음 알게 된 분도 계실 것이기 때문에 짧게 설명을 드리자면 저는 지난 14년 동안 한국경제신문, 이데일리 등 주요 경제지에서 기자 생활을 했습니다.
기자 생활을 하는 동안 경제부에 소속되어 누적 약 1000명의 자산가를 인터뷰하고, 또 매주 100편 정도의 금융 리포트를 읽고 기사를 쓰는 일을 담당했습니다.
🙂 현재는 해당 경제지를 퇴사한 후 그때의 경험을 살려 뉴미디어 ‘어썸인’을 창업하여 매주 2회 부동산·금융경제레터를 꾸준히 발행하고 있습니다.
어떤 레터인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소개 자료를 꼭 참고해주세요 :)어썸인 : Awesome in? 14년 경제지 (한국경제신문,이데일리) 기자 생활을 하며 1000여명의 자산가 인터뷰를 한 송선화 CEO가 직접 작성하는 ‘어썸레터’ 발행사 매주 2회 경제소식지 발행 – 주 1회 생생한 부동산 걷기 르포기사(매주 월요일 발행) – 주 1회 100여편 국내외 증권사 리포트 분석기사(매주 목요일 발행) 재구독률 80% 이상, 유료경제 구독서비스 최초 성공모델 성공모델어썸인 : Awesome in? 14년 경제지 (한국경제신문,이데일리) 기자 생활을 하며 1000여명의 자산가 인터뷰를 한 송선화 CEO가 직접 작성하는 ‘어썸레터’ 발행사 매주 2회 경제소식지 발행 – 주 1회 생생한 부동산 걷기 르포기사(매주 월요일 발행) – 주 1회 100여편 국내외 증권사 리포트 분석기사(매주 목요일 발행) 재구독률 80% 이상, 유료경제 구독서비스 최초 성공모델 성공모델어썸레터가 궁금하다면?레터연 구독 바로가기(메일링서비스) 실시간 주요뉴스 공유(무료) 콘텐츠 요청&어썸과 소통하기어썸레터가 궁금하다면?레터연 구독 바로가기(메일링서비스) 실시간 주요뉴스 공유(무료) 콘텐츠 요청&어썸과 소통하기어썸레터가 궁금하다면?레터연 구독 바로가기(메일링서비스) 실시간 주요뉴스 공유(무료) 콘텐츠 요청&어썸과 소통하기어썸레터가 궁금하다면?레터연 구독 바로가기(메일링서비스) 실시간 주요뉴스 공유(무료) 콘텐츠 요청&어썸과 소통하기

error: Alert: Content selection is disab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