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차의 효능은 알아두세요

꿀차의 효능은 알아두세요

봄부터 가을까지 우리나라 전역에서 채취하는 꿀은 성질은 납작하고 맛은 달고 독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성질도 평해체질에 관계없이 먹을 수 있지만 꽃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은 주위가 필요합니다.
동의보감에 기록된 내용을 보면 꿀은 오장을 편안하게 하고, 기를 도와주며, 위를 편안하게 하고, 몸의 통증을 완화시키고, 독을 풀어주며, 여러 가지 병을 낫게 하고, 모든 약을 조화롭게 하며, 비기로 키울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로 인해 귀와 눈이 붉어질수록 꿀은 우리 몸의 여러 곳에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이런 꿀차의 효능에 대해서 잠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꿀은 크게 토종꿀과 양봉꿀 두 종류로 구분되며, 한 마리의 여왕벌을 중심으로 무리를 지어 채밀되고, 꽃에 따라 유채꿀과 밤꿀, 그리고 메밀꽃과 아카시아꿀 등으로 구분되며, 꽃의 종류에 따라 맛과 색깔도 달라지게 되고, 같은 꿀이지만 약성도 조금씩 다르다고 합니다.
가장 부담없이 먹는 꿀은 아카시아꿀로 이것은 색갈이가 좋고 향미가 있으며 약성이 뛰어나다고 알려진 밤꿀은 쓴맛이 나며 진하고 밤꿀 특유의 맛과 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꿀은 대다수의 탄수화물로 구성되어 있고 포도당은 약 35% 정도를 함유하고 있으며 과당은 약 37% 정도를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덱스트린은 2~3%로 소량을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한국에서는 꿀을 약용과 식용으로 쓰기도 하고 감미료로 쓰기도 하고 꿀을 물에 타서 꿀차로 마시기도 합니다.
꿀은 어떤 방법으로 마셔도 그 효능은 거의 동일하며 가장 간단하게 마시는 방법은 뜨거운 물에 타서 꿀물과 꿀차로 마시고 또 꿀물과 꿀차 이외에도 물을 첨가하지 않고 원액으로 섭취하기도 합니다.
꿀물은 계절에 관계없이 마시지만 찬바람이 불어오는 가을과 겨울철에 뜨거운 물에 타서 꿀물이나 꿀차로 마시면 온몸이 확 풀린 듯한 느낌이 들어 감기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러면 아래에서 꿀차의 효능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꿀차 효능꿀의 달콤한 맛을 내는 당분은 단당체로 되어 있어 체내에서 바로 흡수되어 피로를 회복하는 데 도움을 주며, 그 밖에도 기력이 떨어지면 에너지 공급원 역할을 하여 피로를 해소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꿀차(꿀물)의 효능은 피부 건강에 효과적이며, 이는 함유하고 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의 역할로 세포의 노화를 진행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기 때문에 피부 건강은 물론 노화를 늦추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꿀차(꿀물)에 함유된 미네랄과 비타민은 혈액순환은 물론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감기를 예방하고 바이러스와 세균 등으로부터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주며, 꿀 속에 함유된 당분은 아세트알데히드 분해를 촉진시키는 효능이 있어 혈중알코올농도를 낮춰 음주 후 숙취를 해소하는데 도움을 주며, 함유하고 있는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은 과도한 음주로 인해 손상된 간을 회복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꿀 속에는 칼륨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혈관 속 나트륨과 각종 노폐물의 몸 밖으로 배출되게 하여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돕고 혈관을 건강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며 염분 농도도 낮아져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효과를 볼 수 있으며 혈액순환도 원활하게 하여 심혈관 질환 등 혈관성 질환에도 도움을 주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 평소에 손발이 차가워지는 수족냉증의 원인은 혈액순환과 스트레스 그리고 호르몬 변화를 꼽을 수 있고 꿀은 이런 수족냉증 등에도 도움이 됩니다.
꿀은 따뜻한 성질과 미네랄 성분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는 효과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수족냉증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꿀차의 효능은 불면증을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함유되어 있는 각종 비타민과 트립토판, 포도당을 함유하고 있어 불면증은 물론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며, 함유되어 있는 멜라토닌을 생성시키는데 필요한 트립토판 성분도 풍부하여 불면증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꿀차(꿀물)의 효능은 비타민 B1과 B2는 세포의 산소를 활성화시키는 역할을 하여 항바이러스 효과를 볼 수 있어 구내염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이상 꿀차의 효능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참고로 꿀은 너무 많이 섭취하지 않도록 하고 1일 1스푼 정도가 적당함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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